티스토리 뷰


1708년 9월 29일. 베니스에 있는 피에타 고아원에서는 덴마크의 프레데릭 4세를 위한 콘서트가 열렸다. 콘서트에서 안토니오 비발디는 고아가 된 소녀들의 밴드와 함께 바이올린을 연주했다. 당시 그는 피에타 고아원에서 밴드를 지도하고 있었다. 그는 음악 교사였지만 원래 가톨릭 신부였다. 그러나 건강이 좋지 않아 사제의 중요한 임무인 미사에 참석할 수 없었다. 태어날 때부터 병든 천식이 원인이었다. 이후 미사를 들지 않는 신부라는 별명이 붙었다. 사제의 임무에서 해방된 비발디는 1703년 피에타 고아원 음악원의 바이올린 교사가 되었다. 피에타 음악원은 고아나 사생아 출신의 소녀들을 데리고 국비로 음악을 가르치는 곳이었다. 당시 베니스에는 이런 종류의 음악 센터가 네 곳 있었는데, 이곳에서 훈련받은 여학생들이 매주 일요일이나 축제에서 교회에서 연주를 했다. 비발디는 한 무리의 소녀들이 뛰어날 수 있도록 훈련시킨 매우 유능한 선생님이다. 이 소녀들은 매우 좋은 공연을 펼쳤는데, 특히 베니스를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이 영화는 1708년 베니스를 방문한 덴마크의 프레데릭 4세 앞에서 피에타 음악원과 비발디 출신의 소녀가 그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함께 연주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그가 사제 서품을 받고 소녀들을 지도하기 시작한 것은 그로부터 3년 뒤였다. 피에타 음악원에서 바이올린 교사로 처음 10년간 활동하면서 비발디는 베니스에 초점을 맞췄다. 이 시기에는 트리오 소나타 12곡과 첫 협주곡에 영감을 주는 등 여러 곡을 작곡하였다. 이 작품들은 그의 고향인 베니스뿐만 아니라 암스테르담에서도 출판되었는데, 이 때문에 그는 유럽 전역에 널리 알려진 유명한 작곡가가 되었다.


1708년 베니스를 방문한 프레데릭 4세도 이들의 활약에 큰 감명을 받았다. 그래서 콘서트가 끝난 후 비발디는 그가 주최한 춤에 그를 초대했다. 비발디는 기꺼이 초대에 응하지만 그를 바라보고 있는 다른 사제들은 눈이 좋지 않다. 그래서 신부는 세속적인 모임에 참석하고 있었다. 그러나 당시 비발디는 사제들의 눈에 띄지 않을 보다 근본적인 이유가 있었다. 왜냐하면 그는 오페라에 정신이 팔려 있었기 때문이다. 비발디가 베니스에서 오페라를 공연할 예정이라는 소문을 듣고 주교가 그를 불렀다. 주교는 건강상의 이유로 대중집회의 의무에서 해방되어 자신의 신분을 망각하고 세속적인 오페라 장르에 대해 안달하는 것이 불쾌했다. 그래서 그는 비발디를 불러 오페라 준비를 중단하고 피에타 고아원에서 소녀들을 가르치는 데 전념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비발디는 주교의 말을 듣지 않았다. 1714년부터 1718년까지 베니스에서 무려 10여 편의 오페라가 공연되었는데, 당시 비발디는 다른 사람들의 눈에 비발디는 사제가 아닌 오페라 공연 같았다고 한다. 이로 인해 비발디와 다른 가톨릭 사제들은 더욱 배은망덕한 눈으로 그를 바라보게 되었다. 그러나 비발디의 오페라에 대한 열정은 그럼에도 식지 않았다. 성직자가기는 했지만, 창작에 대한 열정은 교회의 압력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하지 않을 정도로 강렬했다.뒤에서 공연하는데 성공하려면 좋은 가수를 만나야 하는데, 비발디는 운이 좋았다. 오디션을 통해 천상의 목소리를 가진 안나 지로라는 여자를 만날 수 있었다. 이후 안나 지로는 비발디 오페라의 전속 가수로 여러 무대에 올라 두 사람을 둘러싼 스캔들로 번졌다. 그러나 이 스캔들에도 불구하고 비발디의 오페라 작품은 유럽 전역에서 널리 인기를 끌었다. 그는 그의 오페라를 공연하기 위해 유럽의 거의 모든 도시를 방문했다. 이 때문에, 그 회원을 비우는 것이 더 흔해졌다. 1713년 오페라 공연을 위해 피렌체를 방문했고, 1720년부터 1723년까지 3년 동안 만토바에 머물며 3편 이상의 오페라를 공연했다.


그러나 오페라가 성공적일수록 비발디의 행태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사제로서의 지위를 잊게 되었다. 안나 지로와의 스캔들도 그들 중 한 명이었다. 안나는 스승의 장래를 걱정하며 마침내 비발디의 곁을 떠났다. 바로 이 무렵 비발디는 오페라 공연 때문에 너무 자주 자리를 비웠기 때문에 피에타 음악원에 의해 재임용에서 탈락했다. 그 사이 비발디를 둘러싼 음모와 배신이 점점 그에게 압력을 가했고 베네치아 관객들은 그에게 등을 돌렸다. 1740년 비발디는 오스트리아 그라츠에서 안나 지로를 다시 만났다. 헤어진 지 2년이 되었다. 오랜만에 재회의 기쁨을 나눈 두 사람은 비엔나로 갔다. 비발디는 이유가 있어서 비엔나로 갔다. 샤를 6세가 그에게 비엔나 오페라 극장을 인수하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갑자기 무슨 일이 생겼다. 그 이유는 충실한 신자였던 샤를 6세가 세상을 떠났기 때문이다. 안나는 오페라 극장 관계자들을 만나 비발디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원하지만, 극장 관계자들은 그를 이탈리아인이고 성직자라는 이유로 거절했다. 동시에 비발디의 비발디의 비발디의 오페라 성공 꿈은 무산되었다.

비엔나에서 비발디는 비참하게 살았다. 그는 자신의 협주곡 20곡을 헐값에 내놓았다. 그러나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고, 그들은 나날이 빈민가에서 살았다. 그는 1741년 7월 28일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에서 죽었다. 그리고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묘지인 비엔나의 스페탈 묘지에 묻혔다.



그러자 비발디는 사람들에게 잊혀졌다. 그 후 거의 200년 후인 1927년, 토리노의 도서관에서 일하는 이탈리아 음악 학자들이 비발디의 음악 컬렉션을 발견했다. 오랫동안 묻혀 있던 그의 작품은 세상의 빛을 보았다. 이로 인해 작곡가 비발디의 재평가가 이루어졌고, 작곡가로서 비발디의 위대함을 알게 된 사람들은 그의 음악을 연주하고 녹음하기 위해 허둥대기 시작했다. 1950년 1집 앨범이 발매된 이후 재발견된 지 불과 60년 만이다.

비발디는 생전에 작곡가로서뿐만 아니라 음악 교사로 널리 인정받았다. 비발디는 이러한 유형의 대표작인 솔로 악기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협주곡 스타일을 확립하여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대표작이라 각계각층의 뮤지컬 감독이 많다. 이 4중주단은 화성이라고 불리는 협주곡과 그것의 창의성 시도의 일부분이다. 공연장에는 12곡이 들어 있는데, 이 중 1위부터 4위까지가 유명한 4개의 다리가 달린 왕관이다.


여기서 비발디는 시대를 앞서 새로운 시도를 했다. 당시 그는 자신에게 생소한 개념인 이른바 타이틀드 음악을 시도했다. 그는 각 계절의 모습과 풍경을 묘사한 소네트 위에 노래로 풍경화를 만들어 냈는데, 바로 그것이 사계절이다. 비발디의 사중주는 각 곡이 독창적이고 자유분방한 것으로 특징지어진다. 각 계절의 풍경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기 위해 비발디도 작곡 선택에 신경을 썼다. 봄은 초록빛 봄을 연상시키는 E장조, 여름은 심심풀이의 g단조, 가을은 수확의 기쁨을 노래하는 활기찬 F장조, 겨울은 차가운 겨울바람을 연상시키는 F단조로 그려졌다. 네 작품 모두 개성이 달라 바로크 시대 협주곡 가운데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영화의 첫 장면에서 비발디는 피에타 음악원의 소냐 악단과 함께 덴마크의 프레데릭 4세 앞에서 연주를 한다. 1711년에 발표된 비발디의 첫 번째 협주곡집 조화황제의 에스트로는 영감을 의미하고, 아르모니코는 화합을 의미한다. 그것은 전통의 속박으로부터 자유롭다는 것을 의미한다. 협주곡은 피에타 음악원에서 소녀들을 위해 작곡한 특별히 선정된 12곡의 모음곡이다. 따라서 12개의 악기가 다르게 정리되어 있다.

이 중 여섯 번째는 비발디의 가장 유명한 바이올린 협주곡이다. 바이올린 초보자들도 규모가 작고 비교적 연주하기 쉽기 때문에 바이올린을 즐겨 연주한다. 전형적인 협주곡 형식인 3단계로 구성되며, 솔로 파트에서는 앙상블의 음악적 소재를 활용, 솔로 악기와 앙상블의 긴밀한 연계를 특징으로 한다.


그 중에서도 영화 속 제1악장은 매우 가볍고 생동감 넘치는 곡으로, 한때 지하철 환승을 예고하는 음악으로 국내에서도 유명하다. 먼저 앙상블이 경쾌한 주제곡을 연주하고, 그 다음에는 솔로 바이올린이 같은 곡조를 연주한다. 솔로 바이올린이 연주하는 첫 부분의 선율은 앙상블과 같지만, 멜로디는 뒷부분에서 약간 바뀌어 변화를 시도한다. 가운데에서 솔리스트는 빠른 템포로 같은 소리를 반복해서 연주한 다음 다시 초심으로 돌아간다.

비발디가 베네치아 주교를 만나러 가는 장면에서 나오는 음악은 비발디의 오라토리오 주디스의 승리다. 피에타 음악원의 소녀들을 위해 비발디가 쓴 고대 이스라엘 여성 주디스는 적군 지도자 올로페른을 유혹하여 나라를 위해 목을 베려는 음모를 가지고 있다. 이야기 자체는 많은 남자들에 대한 이야기지만, 모든 역할은 여자들을 위한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여자들을 위해 글을 썼기 때문이다. 여자들은 주디스와 그 하녀인 아브라와 아시리아의 명장 올로페른, 내시인 에보아라고 부른다. 그 합창단은 물론 여성들로만 구성되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