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피아노의 시인 쇼팽이 남긴 피아노 소품 중 일부는 저녁 노래, 연습곡, 전주곡, 폴로나제, 마주르카 등 일정한 형식이나 개념에 따라 시리즈나 그룹으로 묶을 수 있는 반면, 다른 것들은 개별적인 곡으로 존재한다. 팬텀 송과 함께 배용준의 노래는 비교적 큰 스케치와 내러티브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발라드나 스케치까지 확장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곡이다. 보통 연주하는 데 8~9분 정도 걸리는 이 아름다운 피아노곡은 우아한 멜로디와 풍부한 화성, 재료의 정밀한 취급, 잘 짜여진 작곡 등 뛰어난 특징 때문에 쇼팽의 명작 중 하나로 꼽힌다. 무엇보다 섬세하면서도 극적인 전개 속에서 미묘하게 교차하는 빛과 그림자의 흐름은 쇼팽의 말년의 성숙기를 잘 보여주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집권 후기의 우여곡절을 어느 정도 투영하는 것 같다.

클래식 음악에서 보트 노래는 베네치아 곤돌라 뱃사람이 부른 노래에서 파생된 음악을 가리킨다. 보통 배송은 보통 6~8박자나 12박자가 빠르고, 단조로운 반주가 곁들여져 파도나 배를 흔들 때 힌트를 준다. 쇼팽의 곡 외에 멘델스존의 곡 중 일부와 이 형식의 피아노에 실린 곡이 유명하며, 오펜바흐의 호프만의 보트 송이 있다.쇼팽은 1845년에서 1846년 사이에 그의 유일한 선가를 작곡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무렵 쇼팽은 이미 30대 중반이 되어 새롭고 성숙한 작품들을 계속 선보이고 있었다. 이 중 1844년 피아노 소나타 3번과 1846년 폴로네즈 판타지는 쇼팽의 작품세계에서 절정을 이루는 명작이다. 그리고 이 배송 역시 오롯이 반영되어 있는 일류 명곡으로, 자유롭고 넓고 견고한 구성, 대담하고 꼼꼼한 화성 어법, 풍부하고 독창적인 환상 등이 있다. 첼리스트 오귀스트 프랑수아와의 우정의 산물인 첼로 소나타 역시 그 시대의 빛나는 열매였다.


반면 조르주 샌드와의 관계가 악화되고 만성적인 건강 문제가 커졌던 시기와 일치한다. 1845년 여름, 쇼팽은 조르주 상드의 저택과 영지 노앙에 머물면서 세 개의 새로운 마주르카를 작곡하고 배 노래의 초고를 완성했는데, 이로부터 쇼팽과 샌드 사이의 균열이 한창이었다.

쇼팽은 1845년에서 1846년 사이에 그의 유일한 선가를 작곡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무렵 쇼팽은 이미 30대 중반이 되어 새롭고 성숙한 작품들을 계속 선보이고 있었다. 이 중 1844년 피아노 소나타 3번, 1846년 폴로네즈 판타지 등은 쇼팽의 작품세계에서 절정을 이루는 명작이다. 그리고 이 배송 역시 오롯이 반영되어 있는 일류 명곡으로, 자유롭고 넓고 견고한 구성, 대담하고 꼼꼼한 화성 어법, 풍부하고 독창적인 환상 등이 있다. 또 첼리스트 오귀스트 프랑수아와의 우정의 산물인 첼로 소나타도 당대의 빛나는 과일이었다. 반면 조르주 샌드와의 관계가 악화되고 만성적인 건강 문제가 커졌던 시기와 일치한다. 1845년 여름, 쇼팽은 조르주 상드의 저택과 영지 노앙에 머물면서 세 개의 새로운 마주르카를 작곡하고 배 노래의 초고를 완성했는데, 이로부터 쇼팽과 샌드 사이의 균열이 한창이었다. 반면 딸 솔랑쥬는 쇼팽을 잘 따랐다. 동생 모리스와 달리 솔랑쥬는 어머니의 사랑을 받지 못하는 아이였다. 어머니의 멸시와 대우 속에 낯선 어린 시절에 자란 그녀에게 배려와 애정의 따뜻한 손을 내민 것은 쇼팽이었다. 다행히 나이가 들수록 어머니와의 관계는 좋아졌고, 17살이 되었을 무렵 솔랑쥬는 더 행복한 하루를 보내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그렇게 평화롭던 날 상드가 양녀를 데리고 땅바닥으로 인생을 흔드는 이해할 수 없는 사건이 일어났다. 더구나 나이 많은 이복동생들은 천박하고 사려 깊지 못했다. 솔랑쥬는 결혼을 통해 탈출구를 찾으려 했고, 그 과정에서 쇼팽에게 도움을 청했다. 그리고 그 결과 쇼팽과 상드의 관계를 파국으로 몰고 갔다.

그러나 근본적인 문제는 쇼팽과 샌즈, 그리고 그들 자신이었다. 한때 보수적인 봉건주의자였던 쇼팽과 급진 공화주의자 상드는 물과 기름 사이에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은 한동안 서로에게 끌렸으나 아이들 문제로 긴장과 갈등이 불거지자 결국 헤어지고 말았다. 사실 쇼팽에 대한 상드의 애정은 이성에 대한 사랑이라기보다는 모성애에 가까웠다. 그러나 쇼팽이 끼어들어 남편 행세를 하려 하자, 그는 당당하고 독립적인 남자라는 것을 참을 수가 없었다.

1846년 초, 상드는 루크레티아 플로리아니라는 자전적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어울리지 않는 부부의 이야기를 그린 이 소설에서 상드는 노골적으로 쇼팽과의 관계를 비꼬았다. 주인공 루크레치아의 입을 빌려 캐롤의 공작을 이기적이고 가식적이고 신경질적인 남자라고 표현하고 자신의 종교적 신념과 정치철학을 조롱했다. 이 소설은 후에 파리의 한 잡지에 연재되었고, 파리 사람들은 쇼팽과 상드의 관계를 알고 있는 지인들에게 깜짝 놀랐다. 쇼팽을 흠모한 시인 하인리히 하이네는 분노를 표현했다. 결국 이 책이 출간된 직후 두 사람 사이에 모든 것이 잘못된다. 솔랑쥬의 혼인을 둘러싼 갈등이 불거진 직후인 1847년 6월 말, 상드는 쇼팽에게 이별의 편지를 보냈고, 두 사람의 관계는 그 지점에서 끝났다.



위의 과정을 비추어 볼 때 쇼팽과 상드의 불화가 점차 표면화된 시기에 작곡된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이 노래는 당시의 갈등이나 고뇌, 피곤함을 크게 부각시키지 못한다. 오히려 여유로운 보트타기나 뱃사람들의 대화인 배트송의 원래 기능에 충실한 듯 하다. 많은 사람들이 노래의 어두운 면보다는 밝은 면을 바라보았고, 특유의 여유와 의리를 즐기고 싶었다. 철학자인 니체에게 잠시 넘어가 보자.

어느 날 루크레지아 플로리아니로 진보를 하고 있을 때, 상드는 쇼팽 앞에서 노앙의 저택에 손님들이 들르는 가운데 자신의 연재소설을 소리내어 읽었다. 그러나 회의에 참석한 화가 들라크루아의 말에 따르면 쇼팽 자신은 이야기의 내용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것처럼 전혀 그 이야기를 이해하지 못한 것 같았다. 또한 나중에 솔랑쥬의 편을 들어 상드로부터 성난 편지를 받았을 때도 쇼팽은 즉시 대답하지 않았다. 아마도 그는 그 모든 갈등이 찻잔 속의 폭풍을 통과하여 머지않아 평온을 되찾을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않았던가?

쇼팽의 배송곡은 그의 밤노래와 마찬가지로 도입부와 폐막부를 가진 3부 형식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선곡은 10분의 6박자를 기본으로 하고 있는 반면 쇼팽은 8분의 12를 선택하여 호흡을 더 길게 하면서 이탈리아 선율을 더욱 유창하게 늘릴 수 있었다.

이 곡은 무거운 쿠돈에서 F장조로 점차 전환되고 있는 알레그레토로 지정된 5단어의 도입으로 시작되는데, 앙드레 주루아는 이 소개를 점점별로 희미해지는 일종의 즉흥이라고 부르며, 화성과 소리가 드뷔시에 미치는 영향을 지적했다.


그 인상적인 도입부가 미묘한 여진과 함께 잦아들면 잠시 멈칫하다가 곧 첫 번째 부분으로 들어가고, 왼쪽에서 파도, 즉 곤돌라의 흔들림을 암시하는 리듬 패턴이 솟아오른다. 이런 일정한 리듬 패턴이 계속 반복되는 가운데 섬세하고 즐겁게 노래하는 듯한 칸타빌레 주제가 등장한다. 트릴에 의해 효과적으로 추가된 피사체는 미세한 변화 속에서 긴장과 이완을 거치며 유연하게 흐른다. 그리고 나서 두 번째 부분은 이전과는 다른 리듬 패턴에 기대서 A장조에서 새로운 테마가 뒤따를 것이다. 도중에 갑자기 16분 음으로 이어지는 아르페지오 장식 톤을 취하면서 테마는 더욱 장관이다. 이후 음악은 정밀한 분위기 후에 경향의 첫 부분으로 돌아가고, 변화와 우여곡절이 극적 우여곡절을 낳는다.이 점에서 알프레드 코르토는 훨씬 더 열정적이고 부드러웠을 것이라며 낭만적인 악몽 같은 노래는 없다고 칭찬했다. 마무리 부분에서는 오른손이 비늘을 매끄럽고 우아하게 오르내리며 신비로운 전각이 뒤따르고, 마지막에는 양손의 옥타브 연주로 힘찬 마무리가 이루어진다. 1845년 가을, 쇼팽과 상드는 여전히 평화적인 공존을 유지할 수 있었다. 쇼팽이 잠시 파리에 머문 시간, 두 사람은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고 지키려고 매일 편지를 주고받은 것 같다.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 1년 동안 화창한 이탈리아로 여행을 가기로 약속했다. 모리스의 방해로 계획이 무산됐지만 쇼팽은 상드와 이탈리아에서 함께 보낼 행복한 시간을 꿈꾸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댓글